-
몰입Books/자기계발 2020. 9. 14. 01:46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4320224
몰입 - 황농문 지음,
요즘들어서 하나의 일에 집중을 잘 못하고 있는것 같다. 특히, 집중을 해야할 타이밍에 주변 환경에 눈을 돌리면서 불필요한 다른일(유튜브나 게임같은것들..)을 해버리기 일쑤고, 해야할 일에 쉽게 집중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런 문제를 안고있던 찰나, 컴퓨터를 하다가 우연히 내 방 책장 한 켠에 꽂혀있던 '몰입'이라는 책을 보았고, 이 책을 통해 혹시나 집중력을 되찾을 수 있을까 하여 다시금 펼쳐보았다.
이 책은 잘 풀리지 않는 하나의 '문제'에 대해 오랜시간동안 꾸준하게 고민을 이어가는 방법과 장점들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특히, 내가 가장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하는 파트는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였는데, 2장에서 제시하는 몰입을 시도하기 위한 방법은 아래와 같다.
더보기1. 몰입적인 사고를 시도하기 몇 주 전부터 관련 문헌 등을 읽어서 설정된 문제와 관련된 지식을 충분히 습득한다. 문제를 생각할 때는 관련 지식을 많이 알고 있을수록 몰입하기도 쉬워지고 문제 해결도 잘 된다.
2. 몰입에 들어가는 과정이나 몰입 상태에 있을때, 다른 일을 하면 집중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므로 해야 할 일을 모두 끝내둔다.
3. 몰입 상태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신문이나 TV 시청 등 외부 정보가 자신의 뇌에 입력되는 것을 가능하면 차단해야한다. 같은 이유로, 몰입 시도 중에는 남들과 점심 식사를 같이 하는 것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4. 몰입을 위해서는 직장이나 집에서 멀리 떨어진 한적한 장소를 택하는 것이 유리하며 반드시 조용하고 방해받지 않는 독방이나 혼자만의 공간이 있어야 한다.
5. 운동은 매일 규칙적으로 하자
6.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자
사실 요즘 집중력에 대해 연구하면서 위의 이야기와 공통적인 부분이 있었는데, 첫째는 공간독립성을 유지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었다. 물론 이 외에도, 목표 설정이나 계획의 중요성, 처음 30분은 아주 쉬운 문제에 접근할 것(뇌는 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 등이 있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해보이는 말들을 나열해둔 것 같지만, 사실 위의 6가지는 굉장히 지키기 쉽지 않으면서도 중요한 부분들이다. 앞으로 이 부분들을 실천하는 것을 꾸준히 해보도록 노력해야겠다.
이 외에도 책에는 몰입의 장점이나 다른 학자들의 몰입경험에 대해 나열해뒀지만, 사실 나에게는 그렇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라서 가볍게 넘어갔다. 아, 그리고 맨 마지막 장에는 '어려운 문제'를 오랜기간 고민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가이드를 하고있는데, 장기간 몰입이 목적인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